내년에 출시될 아이폰 17 루머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25년 9월에 출시될 아이폰17에 대한 루머가 나오고 있으며, A19칩, 디스플레이 대한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IT매체 애플인사이더는 6일(현지시간) 그동안 나온 시장 분석가와 IT 팁스터들의 전망을 종합해 내년에 출시될 아이폰17 관련 정보를 보도했다.
2024년 9월 출시를 앞둔 아이폰16에 대한 관련된 포스팅을 통해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아이폰16 사전예약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17 루머
애플은 내년에 출시할 아이폰17 슬림의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다. 애플은 지난 몇 년간 일반, 플러스, 프로, 프로 맥스 등 4종류의 아이폰 시리즈를 함께 선보여왔지만, 내년에 출시되는 아이폰17 시리즈에서는 플러스 대신 슬림 모델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애플 전문 분석가 궈밍치는 이러한 변화가 플러스 모델 판매량이 전체 아이폰 판매량의 10% 미만을 차지할 정도로 저조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IT유튜버 fpt.는 애플이 내년에 선보일 초박형 아이폰의 이름을 ‘아이폰 에어’로 지었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에어’라는 이름은 애플이 아이패드와 맥 라인업에 사용해왔기 때문에 그럴 듯하나, 현재까지는 다른 전문가들은 아직 해당 모델의 이름을 ‘아이폰 슬림’이라고 부르고 있는 상태다. 아이폰 슬림 모델의 정확한 두께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나, 참고로 가장 얇은 아이폰은 약 7.3mm의 아이폰SE이며, 가장 얇은 아이패드는 약 5.08mm의 M4 아이패드 프로다.
<아이폰17 시리즈 관련된 기사>
아이폰 슬림은 프로가 아닌 표준 모델로 나올 것으로 예상되나 내구성과 강도를 위해 프로 모델에 적용한 ‘티타늄-알루미늄 프레임’이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16 시리즈 관련된 기사>
- 아이폰16 인텔리전스 출시 연기 가능성 제기
- 아이폰16 새로운 기능 10개, 아이폰15 시리즈와 다른점은?
- 아이폰16 프로 색상, 새롭게 추가되는 라인업은?
- 아이폰16 시리즈 공개일 9월 10일 유력, 출시일은 언제
1. 디스플레이
플러스 대신 아이폰 슬림 모델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아이폰 슬림의 화면 크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궈밍치 분석가는 플러스 모델이 슬림 모델로 대체된다고 밝히며, 슬림 모델의 화면은 6.6인치에 해상도가 2,740 x 1,260이라고 밝혔다.
크기 변화와 함께 디스플레이 반사 방지 및 긁힘 방지 기능이 더 강화될 것이라는 소문도 있다. 지난 3월 한 IT 팁스터는 코닝이 세라믹 실드 디스플레이보다 더 단단한 유리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 4월 시장조사업체 DSCC는 프로 모델의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 기술이 표준 모델에도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프로모션 디스플레이 기술이 아이폰17 시리즈의 일반 모델에도 적용될 것이라는 주장도 나왔으나, 소비자들이 프로 모델 구입을 고려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가 프로모션 기술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해당 주장은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애플인사이더는 평했다.
<관련기사>
2. 카메라
지난 달 IT매체 디인포메이션은 애플이 아이폰17 시리즈 중 최소 한 개 모델에 가변 조리개 카메라 시스템을 탑재할 것이라고 전했다. 애플이 아이폰15 프로 맥스에 처음으로 테트라프리즘 렌즈를 탑재한 것을 감안하면 해당 기술은 아마 프로 맥스 모델에 먼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조리개를 기계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되면 세로 모드가 아닐 때도 보다 자연스러운 보케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센서 크기가 커질 수 있는 부작용도 없앨 수 있다.
3. A19칩
애플은 매년 자체 설계 칩을 업그레이드해 아이폰에 탑재하고 있다. 아이폰17 표준 모델에는 A19칩이, 프로 모델에는 A19 프로 칩이 탑재될 예정이다. 아직 A19 칩에 대한 구체적인 성능 정보는 나오지 않았으나, TSMC의 생산 소식은 흘러나오고 있다. 2022년에 TSMC는 A19칩에 맞춰 2025년까지 2나노 공정 칩 설계의 대량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작년 말에는 2나노 칩이 아이폰17 프로에 최초로 적용될 것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더 작은 공정으로 변경하면 칩 크기가 작아져 폰 내부 공간을 절약할 수 있고, 전력 효율성과 열관리 개선 등 여러 이점이 있다. 그러나 지난 달 TSMC가 2나노 칩의 시험 생산을 시작한다는 보도가 나왔으나, 일부에서는 해당 공정이 내년 말까지는 준비되지 않아 아이폰17 프로에 2나노 칩 탑재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또한, 지난 5월 제프 푸 하이통 인터내셔널 분석가는 애플이 올해 프로 모델의 메모리 용량을 최대 12GB로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메모리 용량이 늘어나면 멀티태스킹이 향상되고 더 강력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게 된다.